최고급 사양 영상편집용 데스크탑 조립하기 - 견적편

    최고급 사양 영상편집용 데스크탑 견적 뽑아보기

     안녕하세요. 둥가디디입니다. 오늘은 최고급 사양으로 영상편집용 컴퓨터 견적을 뽑아달라고해서 뽑아 봤는데 간단히 뽑아보는 이유와 간단히 정리해 드리고 부품이 오면 실제 컴퓨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항상 컴퓨터는 사용용도와 비용을 고민하고 해야하는데요. 300만원 정도의 비용을 생각하고 계셔서 거기에 맞게 뽑아보았습니다. 한번 같이 보시죠.

     

    1. CPU 

     CPU는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인텔로 갈것인가 AMD로 갈건인가 그런데 아무래도 최근에 나온 인텔 10세대는 14nm 공정에 랜더링 작업에는 코어와 쓰레드가 중요하기 때문에 인텔보다는 AMD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사용에 따라 오버클럭이 필요할수도 있어서 3900X 제품이구요. 

    게임용이면 인텔을 추천하는데 작업용이면 최근엔 거의 AMD 제품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2. 메인보드 M/B

    메인보드는 안정성을 중심으로 전원부 페이즈가 좋고 M.2 포트가 2개 있는 제품으로 MSI의 X570 제품을 선택하였습니다. 영상 편집용 컴은 특히 안정성이 중요하다보니 전원부가 11페이즈가 되고 SSD나 HDD 연결도 많을수 있다보니 그런부분을 고려해서 최상급사양의 보드를 선택하였습니다. 칩셋 부분에도 따로 쿨링이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X570은 라이젠 마티스를 지원하는 최고급 하이엔드 보드라 볼수 있습니다.

     

    3. RAM

     

    램은 기본적으로 XMP가 적용된 제품으로 쉽게 모드에서 간단하게 오버클럭을 할수 있습니다.

    오버클럭을 한다는것 자체가 많은 노하우와 기술이 필요한데 XMP가 적용이 된다면 모드에서 설정 하나만으로 오버클럭을 할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영상편집에 넉넉히 작업 할수 있게 32G로 16G 듀얼 구성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32G 하나 보다는 16G 듀얼이 안정성과 속도면에서 더 좋으니 듀얼로 구성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4. 그래픽카드(VGA)

    가장 고민했던것이 바로 그래픽 카드였는데요. 아무래도 3D 작업과 영상 소스를 불러올때 그래픽카드가 많은 영향이 있다고 하네요. 물론 그것이 1시간 걸리는것이 10분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반복적인 작업에서는 영상 소스 작업에서 5분이라도 줄일수 있다면 투자는 필요하겠죠. 2080 Ti는 150만원이나 하기 때문에 가장 합리적인 것이 RTX 2080 SUPER였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 브랜드중에 이엠텍 제품이 전 좋더라구요. 

     그래서 이엠텍 HV 지포스 RTX 2080 SUPER 제품을 선택 했습니다.

     

    5. SSD

     

     

    SSD는 크게 고민이 없었습니다. 가장 안정성이있고 좋은 삼성전자의 970 EVO Plus M.2 제품을 선택했구요. 작업시에 효율이 좋은 500G와 1TB의 용량 두가지를 골랐습니다. SSD를 고를때는 보드에 부착형인 M.2 형태인가 SATA 형태인가를 택해야하고 M.2 중에서도 NVMe를 지원하냐 안하냐를 보셔야 합니다.

    M.2 같은 경우엔 보드에 부착되는 형식이라 한번 설치후엔 다시 떼기가 좀 번거로운 면이 있고 보드에서 직접 열을 받는다 해서 안좋다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NVMe를 지원하는것은 M.2 형태 밖엔 없습니다.

    NVMe의 유무는 속도차이가 많이 납니다. 일반 사타형식의 SSD는 쓰기 읽기 속도가 500MB/s 정도인데 반해 NVMe는 3,500MB/s 속도가 나오기 때문에 영상 편집을 하는데 불러오고 할려면 아무래도 NVMe를 지원하는 SSD를 구입하시는것이 좋습니다. 

     

    6. HDD 

    하드의 경우에는 영상을 만든후 보관하는 용도록 안정성을 중점으로 봤구요. 저장 중심의 HDD 입니다.

    용량은 4TB로 결정을 했습니다. 이 부분은 주의점은 크게는 없습니다.

     

     

    7. 케이스 

    컴퓨터 살떄 가장 어렵다는 케이스입니다. 케이스는 아무래도 개인차가 있고 하다보니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부분인데요. 요즘은 안에가 보이는것이 좋죠. 그리고 쿨링이 잘되고 할려면 큰 케이스가 좋다보니 빅타워형으로 선택을 했구요.

    제가 브라보텍도 많이 쓰다보니 브라보텍 제품을 골랐습니다.

    최근에는 하드와 파워가 따로 아래에 안보이게 설치되는것이 깔끔해서 좋더라구요. 그리고 쿨러를 수냉 3열을 달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케이스를 선택 했습니다. 

     

    8. 파워

     

    컴퓨터에서 파워는 심장같은 부품입니다. 아무리 다른 제품이 좋아도 파워를 안좋은걸 쓴다면 부품이 고장나게 되고 쉽게 고장나게 됩니다. 그런면에선 시소닉 파워는 최고 사양의 파워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좀더 깔끔하게 조립하기 위해서 모듈러 파워를 선택했구요. 모듈러 파워는 내가 원하는 파워선만 끼워서 사용을 할수 있기 때문에 깔끔하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추후 제품이 왔을때 좀더 자세히 보여드리도록 할꼐요.

    그리고 영상 편집용인만큼 하드를 많이 끼우거나 할수도 있기에 파워 용량도 넉넉한 850W를 골랐습니다.

     

     

    9. CPU 쿨러

     

    아무래도 CPU 쿨러는 수냉으로 설치를 할까합니다. 랜더링시에 열이 많이 발생이 될수 있고 그렇기에 3열 쿨러를 골랐구요. 색도 모양도 이쁜 제품을 골랐구요. 솔직히 더 좋은 제품도 많았으나 비용을 생각했을 때 10만원대의 쿨러를 선택했습니다. 그래도 기본 쿨러보다는 3열 수냉쿨러인 만큼 좋은 성능을 기대합니다.

     

     

    총합 견적은 300만원 미만이였으나 제가 요즘 바쁜 관계로 조립을 받는것으로 추가 주문했구요. 총 가격은 위에 가격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아시다 시피 부품 가격은 상황에 따라 왔다 갔다하니 대충 이정도 나오는구나로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건이 오면 전체적인 리뷰와 윈도우 설치등으로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음편을 기대해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