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드라이브 용량 정리 windows.old 폴더 제거하기

    안녕하세요. 둥가디디입니다. 오늘은 C드라이브 용량정리를 하는 법중 하나인 windows.old 폴더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쓰는 컴퓨터는 예전 모델이라보니 SSD 용량이 120GB 짜리를 쓰고 있는데요. 딱히 영상작업이나 게임을 많이 하지는 않다보니 용량이 부족하지 않았는데 어느 순간보니 용량이 많이 부족해져 있더라구요. 

     

    그래서 C드라이브에 들어가보니 windows.old 폴더가 있었습니다. 이 폴더는 업데이트를 하면서 생기는 폴더로 이전 윈도우 버젼을 윈도우에서 복원등을 위해서 따로 만드는 것인데요. 용량이 보통 40~50GB는 하기 때문에 120GB 쓰는 저로 써는 부담이 많이 되는 용량입니다. 

     

    그러나 이 폴더는 그냥 삭제하는 식으로 지우는것으로는 삭제가 안되기 때문에 어려워 하는 분들이 있어서 알려드려요.

     

     먼저 내컴퓨터의 드라이브 용량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C드라이브 경우 118GB 사용 가능한데 거기서 20GB 정도 사용가능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이중에 windows.old 폴더가 40GB 정도를 차지 하고 있더라구요.

     

     

    ◆ 삭제방법

    1) 먼저 C드라이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2) 속성-일반 에서 디스크 정리를 누릅니다.

    여기서 디스크 정리를 눌렀을 때 쪼끔 그 다음 창이 늦게 뜰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디스크 공간을 컴퓨터가 한번 읽기 때문에 개인적 상황에 따라 늦을수도 있으니

    바로 안뜬다고 계속 누르지 마세요. 

     

    3) 디스크 정리 - 시스템파일 정리로 들어갑니다.

    삭제할 파일 목록에는 windows.old 폴더를 찾을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기 목록에 나온 파일들은 시스템에는 영향이 없는 파일 목록만 나오기 때문에요.

    그래서 우리는 시스템파일 정리로 들어가면 됩니다.

     

     

     

    4) 이전 windows 설치를 체크 - 확인 버튼

    여기서 보시면 이전 windows 설치 파일 크기가 보이는데요. 총 45.8GB라고 표시되어 있네요.

    C드라이브가 여유가 많으시다면 크게 문제가 없을수 있겠지만

    저처럼 120GB 나 나중에 256GB 쓰시는 분들도 거의 40~50GB 되는 용량은 무시할 용량은 아니라 생각이 되네요.

    이전 windows 설치를 제거하신다고 하면 중간에 경고 문구가 나옵니다. 이전 windows 설치 파일을 제거하면 더이상 복원할수 없다고 나오는데 우리는 복원할 일이 크게 없으니 예로 삭제를 해주도록 합시다.

     


    ◆ 결과

     

    자 이렇게 windows.old 폴더가 제거가 되었습니다.

    C드라이브 용량이 거의 절반가량이 남아 있는 상태네요. 

    C드라이브 경우 윈도우와 각종 프로그램을 돌려야하는 드라이브로써 다른 저장 드라이브와는 좀더 신경을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하드가 용량이 90% 이상 차있는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 관리를 더 잘하셔야곘죠.

    이렇게 C드라이브 용량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